서울대병원 빈소서 기자회견…"정부·국회가 나서야"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시민사회 원로들이 태안화력에서 설비점검 도중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를 추모하고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회원로(중진)모임'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고 김용균 씨의 빈소에서 비상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국선언에는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의원, 소설가 황석영, 김중배 전 MBC 사장 등 사회원로 182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청와대에 보내는 촉구 서한에서 "아직도 김용균씨의 죽음이 방치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은 지연되고 있고, 재발 방지를 위한 모든 업무의 외주화 폐기·정규직 전환 요구에 대한 답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사회적 아픔과 갈등, 요구가 해결될 수 있도록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국회가 지체 없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우리 용균이를 누가 죽였느냐, 비정규직이라고 하는 이 체제가 죽였고, 사람이 일할 수 없는 작업장에서 (김용균씨를) 일하도록 한 자본주의 체제가 죽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석운 '고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안전확보가 필요하다. 이는 최소한의 요구"라며 정부와 정치권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씨는 "아직도 서부발전은 아들이 자기 잘못으로 죽었다고 이야기한다. 억울하고 분한 마음을 어찌 말로 다 하겠느냐"며 "관계자들을 일벌백계해 국민의 목숨을 우습게 여기지 못하도록 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22일 서울대병원에 설치된 김용균 씨의 빈소에는 이날까지 200여명의 일반 시민들과 정당·종교계·노동계 관계자들이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에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빈소를 찾아 유족을 위로하고 대책위 측 요구사항을 듣기도 했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정부가 진상조사·책임자 처벌·재발 방지책 마련 등 요구를 받아들일 때까지 김용균 씨의 빈소를 서울대병원에 무기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