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청사 입장 장면부터 공개…김창선이 맞이하고 김여정·조용원 수행
방송 연출방식 파격 변화…'정상국가' 이미지 부각하려는 듯
노동신문 1∼2면에 김정은 신년사 발표 사진·전문 게재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일 양복을 입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 집무실에서 신년사를 발표했다.

짙은 남색 바탕에 줄무늬가 그려진 양복 차림에 푸른빛이 감도는 넥타이를 맨 김 위원장은 1인용 소파에 앉아 30분간 1만3천자에 육박하는 신년사를 낭독했다.

A4용지로 만든 대본을 참고하며 신년사를 읽어내려가는 내내 김 위원장은 소파에 등을 기대지 않고 소파 끝에 걸터앉아 있는 듯 보였다.

시선은 정면이 아니라 비스듬한 곳을 바라봤으며, 이야기하는 주제가 바뀔 때마다 대본을 쳐다봤다.

북한은 영상에서 김 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북중정상회담을 언급할 때 각국 정상과 함께 찍은 사진들을 보여줬다.

또 김 위원장이 지난 한 해 동안 북한이 이룬 성과들을 나열할 때 주민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들을 길게는 3분 이상 노출했다.

이날 오전 9시 조선중앙TV로 공개한 김 위원장의 이번 신년사 영상은 언제 녹화한 것인지 알 수 없으나, 해가 넘어가는 때에 신년사를 발표하는 듯한 효과를 냈다.

김 위원장이 등장하기 전 영상이 보여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 바깥은 깜깜했으며, 청사 외벽 걸린 시계는 0시를 가리키고 있었다.

김 위원장이 발언을 시작할 때 집무실에 놓인 시계는 0시 5분을 가리키고 있었으나 신년사 시작한 지 8분이 지났을 때부터 시간을 확인할 수 없게끔 시계가 모자이크 처리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이 끝나갈 즈음 시계는 0시 55분을 가리켰다.

화면에 잡히는 집무실 한쪽 벽면에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대형사진이 걸려 있었고 다른 벽에는 책과 서류들이 가지런히 꽂혀 있어 눈길을 끌었다.

사진 속 김일성 주석은 짙은 회색의 양복과 자주색 넥타이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인민복을 입은 채 집무를 보고 있다.

이날 신년사를 발표하는 김 위원장을 촬영하는 카메라는 3대로 추정된다. 두 대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사진이 동시에, 나머지 한 대는 김일성 주석 사진만 잡히도록 촬영했다.

특히 올해는 중앙TV가 이례적으로 김 위원장이 신년사 발표를 위해 노동당 중앙청사에 입장하는 장면부터 공개했고, 김창선 국무위원장 부장이 맞이했으며 김여정 당 제1부부장, 조용원 당 부부장 등 최측근 인사들이 수행했다.

이러한 연출은 김 위원장의 과거 신년사 발표 영상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김 위원장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6년 연속 신년사를 육성으로 발표하며 청중이 화면에 잡히지 않는 강당에서 홀로 마이크 여러 대를 일렬로 세워놓은 채 연설해왔다.

이는 공식 행사에 부인 리설주 여사를 동행하거나, 2017년 신년사 발표 때부터 양복을 입는 등 '정상국가 지도상'을 지향하는 김 위원장의 의지가 방송 연출방식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용현 동국대 교수는 "안정감 있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부각했다는 점에서 이번 신년사 형식이 매우 파격적이었다"며 "김 위원장 뒤로 김일성 주석, 김정일 위원장의 사진을 걸어놓은 것도 특이했다"고 평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발행한 신문 지면을 평소 6개면에서 8개면으로 늘렸으며, 1면과 2면 전면에 김 위원장이 신년사를 발표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과 신년사 전문을 실었다.

3면에는 김 위원장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는 사진과 함께 김 위원장의 친필 서명을 게재했다.

김 위원장은 리혜정 작사, 김강남 작곡의 '우리의 국기' 악보 위에 "노래가 대단히 좋다. 전체 인민의 감정이 담긴 훌륭한 노래(를) 창작한데 대하여 높이 평가하며 만족하게 생각한다. 널리 보급할 것. 2019.1.1"이라고 적고 서명을 남겼다.

4∼5면에는 김 위원장이 받은 축전을, 6면에는 새해를 맞아 각지에서 열린 공연과 행사를, 7면에는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2019 설맞이 축하공연을 소개하는 기사와 사진을 배치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