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결과 보고 감찰 여부 결정…시민단체는 파면 요구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정부 인권정책을 총괄하는 과장급 간부가 부하 직원들에게 막말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법무부가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

법무부는 오모 인권정책과장의 막말 의혹이 사실인지 직원들을 상대로 확인 작업에 들어갔다고 1일 밝혔다.

CBS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오 과장은 직원들에게 "나라의 노예들이 너무 풀어졌다. 너희는 도대체 잘하는 게 뭐냐. 가방끈도 짧은 것들이 공부 좀 해라"라고 말했다. "우리 과에는 잘 생긴 법무관이 발령나지 않는가. 잘 생기고 키 크고 몸 좋은 애들이 오질 않는다"는 등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오 과장은 일부 발언이 사실과 다르고 맥락이 잘못 전달돼 억울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는 사실 확인을 거쳐 정식으로 감찰에 착수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오 과장은 국가인권위원회와 법무부 등에서 약 14년간 일한 인권전문가다. 인권정책과 사무관으로 일하다가 지난해 11월 과장으로 승진 임용됐다.

인권단체인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오 과장의 저열한 인권의식에 경악을 넘어 법치주의가 무너지는 절망감을 느낀다"며 "즉각 파면하지 않을 경우 오 과장을 대검찰청에 고발해 법의 심판을 받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