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주예은 기자 = 배우 추상미가 유산 이후 힘들었던 심경과 출산 후 산후우울증을 겪었다고 밝혔다.

23일 방송된 KBS2 ‘아침마당’에는 배우에서 영화감독으로 변신한 추상미가 출연했다.

추상미는 “10년 만에 방송 출연을 한 것 같다. 제가 결혼하고 나서 아이도 생기고 해서 몸 관리를 했다”라며 근황을 밝혔다.

오랫동안 활동을 쉰 이유를 묻자 추상미는 “가장 큰 건 결혼 후 4년 동안 아이가 안 생겼고 몸이 약했다. 몸을 만들면서 쉬어보자는 이유가 컸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추상미는 “2008년부터 아이를 가지려고 몸 관리를 하면서 쉬다가 2009년도에 임신을 했는데 유산이 됐다”라며 “충격이 굉장히 컸다. 충격을 잊는 방법은 공부였다”라고 밝혔다.

추상미는 “영화 연출은 오래되고 낡은 꿈이라 이 기회에 공부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해 대학원에 들어가 공부를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추상미는 "단편 영화도 만들고 했는데, 덜컥 임신이 됐다"라고 털어놨다.

이후 추상미는 유산의 아픔을 극복하고 아들을 낳았다며 "아이가 잘 자라고 있다. 현재 8살이고, 초등학교 1학년생이다"라고 밝히며 미소를 지었다.

또 추상미는 “아이를 낳으니 산후우울증이 오더라. 아이에 대한 집착과 애착이 계속되고 아이가 죽는 악몽을 꾸게 되더라. 저희 아버지가 14살 때 돌아가셨는데, 임종을 보지 못했다. 그것이 무의식에 있지 않았나 싶다. 엄마가 되기 불안한 마음이 있어 복잡한 감정으로 살아왔다”라고 고백했다. 추상미의 아버지는 연극계 스타 고(故) 추송웅이다.

이어 추상미는 “산후우울증이 계속되다가 북한 꽃지비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됐다. 거기서 나오는 아이의 감정에 따라가게 되더라. 또 분단 현실이 다가오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전쟁에 대한 소재를 영화로 만들게 된 것”이라며 추상미가 연출한 '폴란드로 간 아이들'을 만들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한편, 추상미가 연출한 '폴란드로 간 아이들'은 1951년 폴란드로 보내진 1500명의 한국전쟁고아와 폴란드 선생님들의 비밀 실화, 그 위대한 사랑을 찾아 남과 북 두 여자가 떠나는 치유와 회복의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로 오는 31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