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최근 4년간 치료를 거부하고 행방불명된 결핵환자가 전국에 113명인 것으로 나타나 환자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1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도자 바른 미래당 의원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비순응 결핵환자 관리현황'에 따르면, 최근 4년간 행방불명으로 분류된 결핵환자는 총 188명으로 이중 지금까지 66명은 치료를 완료하거나 재개했고 9명은 사망했다. 나머지 113명은 여전히 치료를 받지 않고 있다.

결핵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기침을 통해 공기 중으로 결핵균을 배출해 타인에게 결핵을 전염시킨다.

며칠 전 결핵 환자가 지하철에 탑승해 승객들이 대피하고, 전동차를 소독하는 소동이 벌어진 바가 있던 이유도 이 때문이다.

결핵은 국가에서 그 치료 비용을 100% 지원하고 있음에도 환자가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치료기관은 관할 보건소에 이 환자들을 별도로 관리(비순응 결핵환자)하도록 요청한다.

보건소는 비순응 환자에게 전화상담과 가정방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치료 권고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관리 과정에서 연락이 두절되거나 등록된 거주지로 찾아가도 행방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관할 보건소가 관리를 중단하게 된다.

복지부가 지난 8월 23일, 발표한 작년 결핵환자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접촉자의 약 1%는 결핵환자로 확인됐고 접촉자의 22%는 잠복 결핵에 걸린 것을 확인했다.

결핵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5명 가운데 1명에게 결핵이 전파됨을 확인되어 방치된 결핵환자는 주변 사람들을 감염시킬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환자 본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환자들이 지금도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는 법에서 주어진 권한을 사용해 치료받지 않는 결핵환자들의 행방을 확인하고 치료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