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지금까지 버려졌던 삼겹살 기름이나 폐식용유 등으로 만든 바이오중유가 화력발전소 연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발전용 바이오중유는 고기 기름이나 폐식용유 등 동·식물성 유지(油脂), 바이오디젤 공정 부산물 등을 원료로 제조한 연료다.
바이오중유는 석유보다 친환경적이라서 현재 화력발전소 연료로 쓰이는 중유(벙커-C유)를 바이오중유로 대체해 쓰겠다는 게 이번 입법예고안의 주요 내용이다.

앞서 정부와 발전사들은 2014년부터 발전용 바이오중유 시범보급사업과 실증연구를 추진해 왔다. 시범사업기간 중 5기의 중유발전소에서 실시한 실증연구 결과, 바이오중유를 발전용 연료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질소산화물은 중유 대비 39%, 미세먼지는 28%, 온실가스는 85% 감소하는 등 환경 개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바이오중유는 중유보다 친환경적이이서 바이오중유 사용 시 미세먼지의 주범인 황산화물이 거의 배출되지 않았다.

발전용 바이오중유가 상용화되면 발전사가 운영 중인 14기 중유 발전기에 바이오중유를 발전용 연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산업부는 관련 업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개정안을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바이오중유의 품질과 배출가스 기준 등을 고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