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경북 안동의 한 무덤에서 퇴계 이황 선생이 직접 쓴 ‘만장’ 등 문화재급 유물이 대거 출토돼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퇴계 선생의 대형 친필이 출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만장(輓章)이란 죽은 이를 슬퍼하여 지은 글이나 그 글을 종이나 비단에 적어 기처럼 만든 것을 말한다.

3일(오늘) 오전, 한국국학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풍산읍의 한 무덤에서 평균 길이 128㎝, 너비 39㎝ 한지로 양쪽 끝에 연꽃 그림이 있고, 고인의 공덕을 기리는 글이 적힌 만장이 발견됐다.

이번에 발견된 만장은 40자에 5언 율시로 지어졌다. 무덤의 주인은 퇴계 선생의 처삼촌인 안동권씨 가일 문중 권굉인 것으로 알려졌다. 묘를 쓰고 453년 만인 지난해 이장하는 과정에서 유물이 발견됐다.

또한, 만장의 훼손 상태는 심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긴 세월 동안 무덤 안에 있었던 만장은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국학진흥원 관계자는 "대학자 선비들이 남긴 만사이고 친필인 데다 문집이나 다른 문헌에는 전하지 않는 내용이어서 의미가 있다"며 "만장은 상례가 끝나면 대부분 태우기 때문에 임진왜란 이전 것이 무더기로 나온 것은 드물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한국국학진흥원은 출토된 유물의 이물질 제거작업과 보존 처리를 완료한 뒤 올해 연말쯤 유물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