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에 부역했던 95세 남성이 최근까지 미국에서 살아오다가 독일로 추방됐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 백악관은 21일(현지시각) 뉴욕 퀸스에 사는 95세 아키프 팔리를 독일로 추방했다고 밝혔다.

팔리의 추방까지는 미국 법원에서 추방 결정이 난지 14년이 걸렸다.

폴란드(현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난 팔리는 1943년 트라브 니키에서 나치 친위대(SS) 훈련을 받고, 유대인 학살 작전 '라인하르트 작전'에도 가담했다.

또 팔리는 1943년 유대인 6천 명이 학살당한 트라브 니키 노동 수용소에서 무장 경비로 일했다.
팔리가 무장 경비로 근무한 트라브 니키 노동 수용소에서는 1943년 11월 어린이를 포함해 약 6천 명의 유대인이 집단으로 학살됐다.

2차 대전 후 1949년 미국으로 건너온 팔리는 나치 부역 사실을 숨겼고 8년 뒤에는 시민권까지 얻었는데 그는 2차 대전 당시 농장과 공장에서 일했다는 거짓말로 이민 심사를 통과했다.

그러나 2001년 나치 부역 사실이 발각됐고 지난 2003년 인권 유린 등을 근거로 연방법원이 시민권을 박탈한 뒤 이듬해 추방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독일과 폴란드, 우크라이나 등이 수용을 거부해 14년째 추방 집행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미국과 독일의 집중 협상 끝에 추방이 집행됐다.

팔리는, 자신이 수용소에서 일했지만, 유대인 집단학살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에서 "추방 명령에도 불구하고 과거 정권은 팔리를 제거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홀로코스트 생존자와 그 가족을 위한 자유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팔리 추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라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행정부는 독일과 꾸준한 협상을 벌여 수용 약속을 받아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