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10년 전 발생한 허은정 양 납치 살인사건의 미스터리를 재조명했다.

지난 18일 오후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빨간 대문집의 비극- 故 허은정 양 납치 살인사건’ 편으로 꾸며진 가운데, 10년 전 발생한 허은정 양 납치 살인사건을 재구성하고 가족과 주변인들의 증언과 사건 기록, 그리고 전문가들의 분석을 바탕으로 미궁 속에 빠진 사건을 추적했다.

당시 경찰은 은정 양의 주변 인물을 중심으로 인근 마을 주민 등 백여 명을 조사했지만 범인 검거에 실패했고, 결국 이 사건은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미제로 남았다.

‘허은정 양 납치살인사건’은 지난 2008년 5월 30일 새벽 4시10분께 신원미상의 괴한이 한 주택에 침입해 할아버지 허 씨를 폭행하고 소리를 듣고 나온 손녀 허정은 양(13)을 납치, 살인한 사건이다.

실종 13일 뒤 발견된 정은 양의 사체는 당시 매우 부패되어 있었다. 당시 초등학교 6학년에 불과했던 정은 양의 두개골은 흉기에 가격당한 듯 심하게 함몰되었고, 머리부터 턱까지 이어지는 골절로 뼈는 산산조각이 나 있었다.

어떠한 증거도 발견되지 않은 이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인 할아버지는 범인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라고 진술했지만 이후에는 다시 아니라고 하는 등 진술을 번복했다.

할아버지는 손녀가 시체로 발견되고 식음을 전폐하다가, 사건 발생 84일 후 세상을 떠나면서 사건은 미제로 남았다.

하지만, 세상을 떠난 할아버지와 정은 양 외에도 옆 방 이불 속에 숨어 있던 허 양의 여동생 수정(가명)씨도 당시 사건을 기억하고 있었다.

이 날 방송에서 수정 씨는 “10년이라는 압박감도 있었고, 제가 성인도 됐고 하니까 무조건 범인을 찾아야 막혀있던 게 풀릴 거 같다”며 범인을 잡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수정 씨는 범인과 언니의 대화를 기억했다. 수정 씨는 당시 정은 양이 “아저씨 왜 그러세요”라고 하자 범인이 “까불지마라”고 했다고 전했다.

또한 여러 가지 정황상 범인은 피해자들의 사정을 잘 알고 있으며 주변 지리를 잘 알고 있던 인물로 좁혀졌다.

뿐 만 아니라 폭행의 방식으로 봤을 땐, 범인이 한 사람이 아닌 두 사람일 수도 있다고 추정됐다.

마지막으로, 제작진은 마지막 결정적인 단서 하나를 공개했다. 특히, 제작진은 피해자 신체에서 다른 사람의 모발이 1개 나왔다며 범인에게 자수를 종용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유전자분석과의 관계자는 “피해자의 신체에서 피해자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의 모발 1점이 유전자 분석을 통해 확인되었다”면서 “검출된 유전자형이 개인 식별력이 상당히 낮기는 하다. 그렇지만 저희가 확보한 어떤 유전자형과 경찰의 수사를 통해 이 사람이 범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어떤 결과 값들이 더해진다면 해결되지 않은 이 사건도 범인을 잡을 수 있는 어떤 근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범인 검거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