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지난해 2월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동남아 여성 2명으로부터 VX 신경작용제 공격을 받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해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16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동남아 여성 2명에 대한 최종 판결이 내려진다.

AP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샤알람 고등법원은 이날 오전 베트남 출신 도안 티 흐엉(30)과 인도네시아 여성 시티 아이샤(26)에 관한 선고 공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당시 피고인들은 재판 과정에서 리얼리티 TV쇼 촬영을 위한 ‘몰카’ 촬영으로 알고 있었으며 신경작용제 역시 인체에 무해한 액체인 줄 알았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이 북한인들의 말에 속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이들은 신경작용제 잔여물이 묻어 있는 옷가지를 객실에 놔두는 등 증거를 없애려는 행동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피고인들이 지목한 북한인 용의자 4명은 범행 직후 출국해 북한으로 도주했고 두 피고인은 현장에 남아있다가 체포됐다.

말레이시아 검찰은 “단순한 희생양이라면 이러한 임무를 수행할 수 없다”면서 ‘훈련된 암살자’라고 보고 있다.

두 피고인이 유죄 판결을 받으면 말레이시아 법에 따라 사형에 처해진다. 무죄일 경우 석방될 가능성도 있지만, 말레이시아 검찰이 재판부의 결정에 불복하고 항소할 경우 즉시 석방 조치는 어려울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