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캐나다에서 갓 태어난 아기에 스스로 심폐소생술을 해가며 세쌍둥이를 낳은 산모가 화제다.

3일(현지시간) CTV에 따르면 새스캐처원 주 그리핀에 사는 데니엘 존스턴(34) 씨는 임신 32주 째이던 지난달 16일 자택에서 산통을 시작, 조기 출산을 했지만, 아기가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것을 알아챘다.

세쌍둥이를 가졌던 그는 산부인과 의사의 정기 검진을 몇 시간 앞둔 상태로 출산하게 돼 병원으로 갈 수도 없는 위급한 상황이었고, 호흡 곤란을 겪는 아기에 곧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그 사이 그의 큰 아이 딜런(15)이 구급차를 불렀지만, 손을 놓고 응급 의료진을 오기를 기다릴 수만은 없었기 때문이다.

그가 스스로 시작한 심폐소생술은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45분간 계속됐고 구급대는 아기에 산소 호흡기를 부착하는 응급조치를 해가며 130㎞ 떨어진 리자이너의 종합병원으로 산모와 아기를 후송했다.

병원에서 존스턴은 제왕절개 수술을 받고 나머지 두 아기를 출산, 세쌍둥이를 무사히 얻을 수 있었다.

자연 분만한 첫아기는 여아로 7월 16일생이지만 두 남동생은 병원으로 옮긴 뒤 수술을 받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음날인 17일이 생일이라고 한다.

존스턴 씨는 "아기를 조산하고 보니 호흡이 거의 없고 가늘었다"며 "곧바로 가슴을 압박하는 심폐소생술을 시작해 구급차가 오기만을 기다렸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조그만 아기들이 너무 놀라운 축복"이라며 "세쌍둥이를 낳을 확률이 1만분의 1이라는데 이 아기들이 이렇게 세상에 온 것은 분명한 목적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뭉게구름 위에 누워 있는 듯한 지금, 살아온 중 최고이자 가장 아름다운 기분을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기 이름은 차례로 칼리, 리암, 잭으로 지었고 세 아이를 새로 얻어 존스턴 부부의 자녀는 모두 7명으로 늘었다.

존스턴의 직업은 스쿨버스 운전기사다. 이 때문에 평소 심폐소생술을 익숙하게 습득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아직 입원 중이고 세 아기도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조산아 처치를 받고 있지만, 가족이 모두 양호한 상태로 2주일 후면 퇴원할 수 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