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시절 소주 함께한 배준 씨…靑 "의전서 연락, 다시 만나 사연 경청"
김성태 "언제까지 '쇼통'으로 국민마음 가져가려 하는 것인지 지켜볼 것"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슬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저녁 광화문 인근 호프집에서 열린 시민들과의 '깜짝 만남' 자리에 대통령후보 시절 빨래방에서 만나 대화를 나눈 청년구직자를 다시 부른 사실이 27일 알려졌다.

이는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이 지난해 겨울 시장에서 만난 청년을 호프집에서 또 만났다면서 "쇼통"이라고 비판하고, 이에 대해 청와대가 이 청년을 다시 부른 경위를 설명하면서 알려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이던 작년 3월 노량진 빨래방을 찾아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던 배준 씨를 만났다.

당시 문 대통령은 배 씨와 취업 준비에 대한 얘기를 나누고서 인근 삼겹살집으로 옮겨 소주를 곁들인 저녁 식사를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배 씨에게 술을 따라주며 "준이의 군무원 시험 합격을 위하여"라고 건배했고, 자신의 넥타이를 선물하며 "시험에 합격하면 첫 출근 때 꼭 (착용하라)"라고 덕담도 했다.

그런 배 씨는 전날 열린 호프집 '깜짝 만남'에도 참석해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다 과감하게 포기했다"며 "다음 학기에 복학한다"고 문 대통령에게 근황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공백이 아깝겠다"며 "아르바이트 하고 있나" 같은 질문을 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배 씨의 참석과 관련해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의전(비서관실)이 배 씨에게 연락해 참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배 씨는 어제 행사가 대통령과의 만남이라는 것을 알고서 온 유일한 참석자였다"며 "이전에 만난 국민을 다시 만나 사연과 의견을 경청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했다.

아울러 배 씨의 참석 소식은 사전에 문 대통령에게도 보고됐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2012년 대선후보 시절 고시촌 '컵밥집'을 찾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던 조연수 씨를 만난 뒤, 작년에 다시 경찰관이 된 조 씨를 만난 적도 있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조 경찰관과 배 씨 등의 사례처럼 과거에 연을 맺은 사람과 다시 만나는 일이 계기마다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배 씨의 사진을 보여주며 "문 대통령이 어제 호프집에서 만난 이 청년은 지난해 겨울 문 대통령과 시장통에서 소주를 기울인 바로 그 청년이었다"며 "세상이 좁은 것인가, 탁현민 행정관의 기획력이 다한 것인가"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께서 언제까지 이런 '쇼통'으로 국민의 마음을 가져가려고 하는 것인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