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RNX뉴스] 박진우 기자 =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이하 WISET)는 올 하반기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에 참여할 여성과 이들을 활용할 연구기관(기업 연구소, 대학 등)을 모집한다.

신청기간은 7월 9일(월) ~ 8월 7일(화)이며, 50명 내외의 경력복귀 지원자와 연구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 사람은 이공계 석사 이상 학위 소지자로 임신, 출산, 육아, 가족 돌봄, 건강 등으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으로 사업신청일 기준으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경력단절 여성을 활용하고자 하는 과학기술 분야 연구기관과 기업 연구소는 정부지원금 대비 30% 이상 비용을 부담해야하고 채용한 경력단절 여성의 4대 보험 및 퇴직금을 필수로 제공하여야 한다.

이번에 선정되는 경력단절 여성은 올해 9월부터 내년 8월까지 인건비 및 연구활동비로 석사 2100만원, 박사 2300만원을 지원받고, 1년마다 평가를 통해 최대 3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에 참여하는 동안 경력단절 여성의 연구역량 강화 및 업무현장 적응, 경력개발을 돕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및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은 WISET 두드림사이트를 통해 사업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등록하면 된다.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은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 이공계 여성을 연구인력이 필요한 출연(연), 대학(연), 기업(연) 등의 연구기관과 연계하여 이들이 연구현장에 원활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인건비 및 연구활동비와 교육·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WISET은 이 사업을 통해 2012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이공계 출신 경력단절여성 558명이 225개 연구기관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 사업에 참여한 경력단절 여성연구자들은 복귀 후 활발한 연구성과를 내고 능력을 인정받아, 정부 지원이 끝난 후에도 약 74.5%가 계속해서 과학기술분야에서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