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이 배달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한다. 이에 따라 업계 2위인 bhc, 3위 BBQ 등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뒤따를지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일(오늘) 오후, 교촌치킨 측은 다음 달 1일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배달 주문 시 건당 2천 원의 배달서비스 이용료를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비스 유료화를 위해선 가맹점 동의가 필요해 본사가 전국 가맹점 동의를 받고 있는데, 가맹점들의 요구가 큰 만큼 무리 없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결정은 최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가맹점들의 인건비 부담을 제품 가격 인상 대신 배달서비스 유료화를 통해 해소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교촌치킨 측 관계자는 "배달 운용 비용 증가가 가맹점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이라며 "악화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해 검토한 여러 방안 중 배달서비스 유료화가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한편,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만 2천 원의 배달료가 발생한다. 기존 메뉴 가격에는 변동이 없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배달 주문 시 사실상 2천 원의 가격 인상과 마찬가지 인 셈으로, 소비자들의 반응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