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 열어 경기지사 도전 기정사실화…남경필에 대립각

(성남=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이재명 성남시장이 경기지사 선거 출마 의지를 거듭 밝혔다.

경기지사 도전을 공식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민주당 후보 경선에는 당이 정하는 대로 합리적으로 따르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 시장은 15일 성남시 야탑동 코리아디자인센터 8층 연회홀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시장 임기가 상당히 남아 아직 도지사 출마를 공개적으로 얘기할 때는 아닌 것 같다"면서도 "아시는 것처럼 마음의 결정은 이미 했다"며 경기지사 선거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이 시장처럼 현직인 선출직 단체장이 직(성남시장→경기지사)을 달리한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전 90일 전인 오는 3월 15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앞서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전해철 의원 등과의 당 후보 경선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룰은 당이 만드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된다"며 "당에서 국민 여론과 권리당원 전원투표가 50대 50으로 사실상 정해진 것 같은데 특별한 이견은 없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남경필 현 지사와의 승부를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보수진영은 통합이든, 연대든, 단일화든 가장 강한 형태로 세력을 모아 집권 여당과 한판 승부를 겨룰 거다. 현재 그 과정이 진행 중인데 남 지사 중심으로 보수진영의 후보가 정리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남 지사의 자유한국당 복당에 대해서는 "정치는 자기 이익을 쫓아다닐 게 아니라 자기 정책과 비전을 정리해 보여주고 국민에게 선택받아야 한다"며 "국민이 원하는 것을 보고 맞추다 보면 자기가 없어지게 된다. 그런 면에서 좀 아쉽다"고 평가했다.

남 지사의 일하는 청년통장 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이 시장은 "세금으로 하는 사업은 공평해야 하고, 부담자와 이익 보는 자가 일치해야 하고,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1억 통장사업은 대상자가 너무 적고 지속성이 없다는 측면에서 너무한 것 같다"고 각을 세웠다.

경기지사에 당선되면 성남시처럼 무상복지사업 등을 확대 시행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도민들 선택의 문제다. 도민이 바라는 행복한 삶에 쓰이도록 하겠다"고 했다.

경기지사를 대선 교두보로 활용하려고 출마한다는 지적에는 "특정 직위를 다른 공직의 수단으로 써서는 안 된다. 잘못된 생각이다"라면서도 "그 일에 최선을 한다는 게 본분이고 그걸 다하면 주권자인 주인이 길을 정해줄 것"이라며 명쾌한 답은 하지 않았다.

이 시장은 네이버와 시민단체 '희망살림', 성남FC 간 유착 의혹과 관련해 자신을 검찰에 고발한 한국당에 대해 "공개적으로 협약 맺고 그 내용대로 한 건데 황당하다"고 말했다. 홍준표 당 대표에게는 "한방에 훅 가는 수가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130명 가까운 출입기자들이 참석해 가상화폐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질문을 쏟아내며 이 시장의 정치적 행보에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