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동부대우전자가 1인가구를 겨냥하여 출시한 미니 가전 제품들의 누적판매가 200만대를 돌파하였다고 22일 밝혔다.

고착화된 국내 가전시장에서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떠오르는 ‘싱글족’을 겨냥하여 동부대우전자는 소형 드럼세탁기를 필두로 업계 최초 벽걸이 드럼세탁기, 15L 전자레인지, 최소형 콤비냉장고,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등 크기는 작지만 실속있고 디자인을 강조한 미니 가전제품을 매년 꾸준히 출시해왔다.

지난 2009년 출시한 소형 세탁기 누적판매 50만대, 2010년 출시한 15리터 전자레인지 누적판매 110만대, 2011년 출시한 콤비냉장고 누적판매 20만대, 2012년 출시한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 누적판매 12만대, 2013년 출시한 다목적 냉장고 누적판매 5만대 그리고 2013년과 2014년 잇따라 출시한 레트로 스타일 클래식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누적판매 4만대 등 미니 가전 누적 판매량 200만대를 돌파하며 1인가구 가전 시장을 리드해 오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만족도가 높은 제품에는 과감히 투자하는 파워싱글족이 늘어나는 점을 발빠르게 포착하여 ▲ 공간활용성 ▲디자인 ▲프리미엄 급 성능을 갖춘 ‘프리미니(Pre-mini)’ 제품을 잇따라 출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경제력을 기반으로 홀로 생활하는 ‘싱글족’이 확산되는 가운데 가구 구조 변화와 지속된 경기 불황 영향으로 1인가구 가전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며 “1인 가구 중 20~30대 젊은층이 증가한다는 점을 파악하여 공간활용도가 높고 실용적이면서도 젊은 취향의 디자인을 구현한 미니 가전 라인업을 강화, 1인가구 가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할 것” 이라고 밝혔다.

동부대우전자의 내수 매출 가운데 싱글족을 겨냥한 미니 가전 제품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25% 에 육박하고 있다.

1인 가구는 증가 비율에 맞추어 높은 구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1인 가구 소비지출 규모는 지난 2010년 60조원이었지만 오는 2020년에는 1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30년에는 194조원으로 4인 가구(178조원) 소비지출 규모를 앞지르게 될 전망이다.

◇ 최소형 15리터 전자레인지

동부대우전자가 2010년 출시한 15ℓ초소형 미니 전자레인지는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디자인과 7만원 이하의 합리적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고 있다. 특히 기존 20ℓ제품 대비 크기는 최대 30% 이상 줄였음에도 요리범위를 결정하는 실용면적은 20ℓ제품과 동일해 다양한 음식 조리가 가능하다. 지난 2010년 출시 이후 매년 매년 10% 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안에 누적판매 115만대 돌파를 예상하고 있다.

◇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

동부대우전자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벽에 붙이는 벽걸이형 세탁기 제품으로 차별화된 사용방식과 크기로 지난 2012년 출시 직후 주목을 받아온 제품이다. 두께 29.2cm 초슬림에 벽면 설치가 가능하며, 별도 거치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욕실, 다용도실, 주방 등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에 설치할 수 있어 서서 허리를 굽히지 않고 세탁물을 넣고 꺼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탁 용량은 3㎏으로 대용량 드럼세탁기 대비 세탁시간은 60%, 물 사용량은 80%, 전기사용료는 86% 절약할 수 있다. 지난 2012년 출시 이후 매년 30% 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 소형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동부대우전자가 1~2인 가구를 대상으로 출시한 다목적 김치냉장고는 102리터 소형 스탠드형 제품으로 기존 대용량 김치냉장고 대비 4분의 1 작은 크기로 공간효율성이 뛰어나다. 소형 뚜껑형 제품과 다른게 허리를 숙이지 않고 김치를 넣고 꺼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월 평균 2,000대 이상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 더 클래식 냉장고

동부대우전자가 지난 2014년 선보인 더 클래식 냉장고는 국내 최초로 120리터와 80리터급 소형 인테리어냉장고로 크림화이트와 민트그린 등 차별화된 컬러를 적용한 외관에 라운드형 도어와 프레임을 통해 ‘레트로’ 디자인을 완성했다. 이 제품은 동급 제품 대비 20%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복고풍 디자인 인기에 2030세대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으면서 월평균 판매량이 1500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 6kg 전자동 세탁기

동부대우전자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출시하고 있는 6kg 용량의 소형 전자동 세탁기는 월 평균 3200대 판매로 지금까지 매일 100대 이상 팔린 히트 제품이다. 외형 크기가 기존 전자동 세탁기 대비 절반 이상 작은 크기 (폭x높이x깊이: 525x863x535) 로 베란다, 다용도실, 화장실 등 좁은 공간에도 무난히 설치할 수 있는 공간효율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외부공기를 이용한 ‘바람탈수’ 기능을 적용하여 탈수기능을 강화하였고, 내구성이 강한 강화유리도어를 채용, 세탁기 내부 확인을 용이 하게한 점이 특징이다.

◇ 콤비냉장고

동부대우전자는 1인가구를 겨냥, ‘상(上)냉장, 하(下)냉동’ 형태로 출시한 콤비냉장고 대용량 냉장고 크기에 부담을 느껴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을 겨냥, 기존 대용량 냉장고 대비 최대 폭은 32cm, 깊이는 26cm 줄여 전체 크기는 52% 이상 감소시킨 공간절약형 제품이다. 온도와 습도 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스마트 쿨링 컨트롤(Cooling Control)’ 기능을 채택하였고, 프레쉬 에어케어 시스템으로 악취나 미생물, 곰팡이균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탈취 기능을 강화시켰다. 특히, 젊은 싱글족들을 겨냥하여 스타일리쉬한 ‘캡리스(capless)’ 디자인을 구현하였으며, 좁은 공간에서도 도어가 튀어나오지 않는 ‘제로 클리어런스(Zero Clearance)’ 힌지 적용으로 90도 각도 도어 오픈 만으로도 편리하게 수납이 가능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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