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도서출판 운암이 홍성재 의학박사의 ‘탈모, 11가지 약으로 탈출한다’를 출간했다.

복잡하면 어렵고, 단순하면 쉽다. 탈모치료법은 다양하다. 우리나라 탈모인은 무려 1000만명에 육박한다. 1000만명 모두를 만족시키는 딱 맞는 치료법은 없다.

탈모 치료법은 양의학을 비롯하여 한의학, 민간요법, 개인의 비방 등이 모두 다르다. 탈모인 입장에서는 어느 방법을 택해야 할 지 고민스럽다.

이 같은 상황에서 탈모치료를 아주 단순하게 설명하는 책이 출간됐다. 탈모치료에 항산화제 요법을 도입한 ‘탈모, 11가지 약으로 탈출한다’의 저자 홍성재 의학박사의 주장은 단순하다. 의학적으로 검증된 약물 11가지로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11가지 약물에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효모(Yeast), 스피로노락톤(Spironolactone), 미녹시딜(Minoxidil), 트레티노인(Tretinoin), 구리 복합체(Copper-tripeptide), 알파트라디올(Alfatradiol)이 있다. 또 성장인자(Growth factor), 항산화제(Anti-oxidant), 메조테라피(Mesotherapy), 지루성피부염 치료제가 포함된다.

수많은 탈모치료 임상경험이 있는 저자는 “모발 회복에는 분명히 지름길이 있다. 그 길은 의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세상에는 각종 탈모치료 방법이 난무한다. 또 개인적인 비법도 넘쳐난다. 여기저기에서 치료 성공 경험을 말한다.

이에 저자는 “탈모인에게 치료의 정석을 안내하고자 의학적으로 검증된 약물 11종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탈모치료 약물과 치료성공 사례 안내서를 추구한 책에는 탈모 유발 환경요인 5가지도 소개돼 있다. 탈모는 유전이 70~80%를 차지하지만 20~30%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

저자는 탈모의 대표적 환경 요인으로 활성산소, 두피의 지나친 피지, 스트레스, 짧아진 텔로미어 시계, 혈관의 오염을 들고 있다.

홍성재 박사는 유전에 의한 탈모나 환경에 의한 탈모나 치료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약물이면 충분하다는 의견이다.

홍 박사는 탈모 치료에서 효과 있는 약물의 구분법으로 ‘의약품’으로의 허가 여부를 제시한다.

식약처는 시장의 안정과 소비자 선택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발모관련 제품을 화장품, 의약외품, 의약품으로 분류한다. 화장품은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는 제품이다.

의약외품은 탈모방지 및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양모제로 탈모치료 효능, 효과를 표시할 수 없다. 반면 의약품은 발모효과 및 탈모를 치료하는 약품으로 분류돼 효능 효과를 표시할 수 있다.

1990년 서울 종로에서 웅선의원을 개원한 저자는 항산화제 치료의 권위자다. 노화, 만성피로 등 치료가 어려운 난치병 퇴치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탈모치료에 항산화제와 성장인자를 도입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저서로는 ‘탈모, 14번이면 치료 된다’, ‘진시황도 웃게 할 100세 건강비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