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건국대(총장 송희영)가 창학 85주년·개교 70주년을 맞아 건국대 출신 동문 음악가이자 한국인 첫 미국 예일대 음대 교수인 함신익(음악교육 77학번)씨를 초청, 13일 오후 교내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개교기념 음악회 ‘함신익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새로운 시대 오프닝’을 개최했다.

 
대학 발전기금과 장학기금을 기부해 학생들의 배움의 열정과 도전을 응원해온 후원자 1,000여명을 초청, 그 성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더 큰 도약과 발전을 약속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음악회에는 발전기금 후원자 가족과 동문, 학생, 교수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공연장을 가득 메웠다.

 
송희영 총장은 인사말에서 “건국대가 배출한 자랑스러운 마에스트로 함신익 교수와 오케스트라 심포니송을 아름다운 5월의 밤 모교에 모시게 되어 영광”이라고 소개하며 “늘 관심을 갖고 학교 발전을 성원하고 후원해주시는 오늘의 주인공인 발전기금 기부자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이런 기회가 없었을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송 총장은 “올해로 개교 70주년을 맞은 우리 건국 가족 모두는 후원자 여러분의 소중한 정성에 더 크게 보답할 수 있도록 ‘건국’이라는 이름에 걸 맞는 명문사학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신익 교수는 “창학 85주년·개교 70주년을 맞은 모교 축제의 피날레를 좋은 음악회로 장식할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며 “건국대를 위해 후원을 아끼지 않으신 가장 귀한 분들을 위해 고품격 음악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간이 가장 기쁠 때 하는 것은 노래이고, 그보다 더 기쁘면 춤을 춘다”고 말하고 “개교 70주년의 기쁨을 여러분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춤곡을 준비했다”고 음악회를 소개했다.

쥘 마스네의 오페라 ‘르 시드(Le Cid)’ 2막 발레음악 ‘나바라의 여인(La Navarraise)’으로 무대를 연 함 교수는 “‘새로운 시대 오프닝’이라는 오늘의 주제가 ‘새로운 시대를 위한 오케스트라(Symphony Orchestra for the Next Generation)’인 심포니송과 일치한다”며 “오늘과 같은 자리에 가장 잘 어울리는 감탄사는 ‘브라보(BRAVO)’”라며 아름다운 선율을 마음껏 즐기는 방법을 알려주고, 뉴욕 메네스 음대에서 석사와 최고 연주자 과정을 전학년 장학생으로 졸업한 소프라노 강혜정과 함께 가곡 ‘목련화’를 연주했다.

함 교수는 연주하는 곡마다 친절하고 재미있는 해설을 곁들여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게임의 법칙을 알려주는 듯한 프란츠 폰 주페의 오페레타 ‘스페인의 여왕’ 서곡(Overture to Pique Dame), 오페레타 ‘말괄량이 마리에타’ 중 이탈리아 나폴리의 즐거운 춤과 음악을 담은 빅터 허버트의 ‘이탈리아 거리의 노래(Italian Street Song)’를 소프라노 강혜정과 함께 연주하고, 스페인 근대음악의 최고 작곡가인 마누엘 델 파야의 오페라 ‘허무한 인생(La Vida Breve)’의 ‘스페인무곡 1번(Spanish Dance No.1)’, 동양적인 향기가 짙게 묻어있는 요하네스 브람스의 ‘헝가리무곡 1번(Hungarian Dance No.1)’을 차례로 선사해, 참석자들을 클래식의 색다른 매력에 빠져들게 했다.

이어 독일 하노버 요아킴 국제바이올린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와 함께 파블로 데 사라사테의 ‘카르멘 환상곡(Carmen Fantasy)’를 매혹적인 바이올린으로 연주했다. 심포니송 오케스트라는 또 ‘운명을 극복한 승리의 행진’이라고 불리는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4번 4악장(Finale from Symphony no.4 in f minor Op.36)’, 트란슬라토이어의 스포츠광장 왈츠(Sportpalast - Walzer), 요한 슈트라우스의 라데츠키 행진곡으로 기념음악회를 장식했다.

함 교수는 건국대 사범대학 음악교육과와 미국 라이스대 대학원을 나오고 1995년 미국 예일대 음악대학 최초 한국인 교수로 임용돼 20년째 미국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대전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과 KBS교향악단 상임지휘자를 거쳐 2014년 이동식 오케스트라인 ‘심포니 송'(S.O.N.G·Symphony Orchestra for the Next Generation)을 창단해 예술감독 겸 지휘자를 맡고 있다. 1991년 피텔베르그 국제콩쿠르에서 입상하고, 1994년 난파음악상, 1995년 대한민국 화관문화훈장, 2010년 제20회 상허대상 예술부문 대상 등을 수상했다.

세계적인 지휘자 함신익의 리더십 아래 최고의 기량을 가진 연주자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 심포니송은 폭넓은 레퍼토리를 선보이며 탁월한 음악적 성과와 프로그래밍으로 한국 음악계를 이끌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