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19일(토)부터 20일(일)까지 중국 칭다오 시에서 개최된 제7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 참석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중국 뤄수강 문화부 부장 및 일본 요시이에 히로유키 문부과학성 부대신과 함께 향후 3년간 한·중·일 문화교류의 실천 방향과 내용을 담은 ‘2015-2017 칭다오액션플랜’에 공동으로 서명했다.

이번에 확정된 ‘2015-2017 칭다오액션플랜’은 동아시아문화도시를 통한 문화교류의 심화 발전, 한·중·일예술제의 역외 지역 개최, 문화산업 분야의 교류 및 협력 확대, 문화예술 분야 및 문화기구 간 교류 강화, 문화유산의 보호와 계승을 위한 협력, 3국 청소년 간 교류의 고무, 문화의 힘을 통한 사회 문제를 해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장애인올림픽’과 ‘2020 동경 하계올림픽·장애인올림픽’, ‘2022년 북경 동계올림픽·장애인올림픽’ 등 앞으로 개최되는 국제 경기 등을 계기로 한 3국 간 공동협력 사항도 포함되어 있다.

아울러 한·중·일 3국 문화부 장관들은 동아시아문화도시를 계속 선정하기로 합의하였으며, ‘2016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대한민국은 제주도, 중국은 닝보 시, 일본은 나라 시가 각각 선정되었음을 발표하였다.

한편 회의기간 중 한·중·일 3국의 문화부 장관들은 한중, 한일, 중일 간 양자회담을 통해 국가별 관심사항과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종덕 장관은 문화장관회의 본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새로이 채택된 ‘칭다오 액션플랜’을 바탕으로 한·중·일 3국의 문화교류가 훨씬 더 깊이 있고 구체적으로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히고, 내년 제주도에서 개최될 ‘제8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 대한 중국과 일본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중·일 문화장관회의는 3국의 문화교류 증진 방안에 대한 논의와 동북아 문화협력의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2007년 중국 난퉁 시에서 첫 번째로 개최된 이래 올해 7회를 맞이했다. 3국의 문화부 장관이 다시 만나게 될 내년도 제8차 회의에서는 대한민국이 의장국이 되어 이번 회의의 성과를 기반으로 더욱 심화된 문화협력 방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