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특별활동소셜네트워크 유테카, 4년 째 진행해 오고 있는 청소년 주도의 연탄배달봉사활동

(서울--RNX뉴스) 박지훈기자  지난 11월28일 토요일, 전국에서 올라온 200여명의 청소년들과 50여명의 대학생 및 일반인들이 상계3,4동 주민센터에 집결하였다.

수혜가정섭외, 사전답사, 현장관리까지 청소년들이 주도하는 연탄배달봉사활동이다. 선배들에게 이어받아 4년 째 해오고 있다는 게 청소년특별활동소셜네트워크 유테카 소속의 청소년봉사단 리더 최지아(2학년, 무학여고)양의 설명이다.

오전 10시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오후3시까지 이어진 이번 봉사활동은 구역 별 연탄 집하장에서부터 일렬로 줄을 맞춰 선 후 지정된 가정까지 손에서 손으로 연탄을 나르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1가구 200장씩, 총 15가구 3,000장의 연탄을 배달하였다.

이번 봉사활동을 위해 경남 창원시에서 올라온 정지은(2학년, 창원명곡고)양은 “지방에는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이 극히 제한적이다. 시간이 되는대로 유테카 활동을 틈틈이 참여하고 있는데 내게 의미 있는 활동이라면 거리는 상관없다”고 밝혔다.

3년 째 연탄 전량을 후원해 주고 있는 한국경제발전협동조합 김재영 이사장은 “성인들도 하기 힘든 활동을 고등학생들이 한다는 것 자체가 기특한 일이다. 더군다나 200명이 넘는 인원을 통솔한다는 건 보통 일이 아니다”라며 “조합원들의 힘으로 십시일반 후원을 하고 참여도 하고 있는데 현장에서 세대간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큰 활동 같다”고 밝혔다.

한편 유테카 멘토는 사실 유테카는 봉사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단체가 아니다. 청소년들이 사회적 이슈를 접할 수 있게 하는 다리역할을 바탕으로 청소년 리더를 양성하는 데에 목적이 크다며 시작은 이런 일회성 활동일 수는 있겠지만 현장 경험을 통해 자신의 관심분야를 찾고 지속적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나만의 활동계획을 세우려는 청소년들에게 유테카는 더 큰 힘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봉사지원단체
<성균관대 심산한 누리 봉사단> <YUSC> <한국경제발전협동조합>

연탄 및 운영비 후원 단체

<한국경제발전협동조합>
의료서비스사업단 정영택 대표, 유통사업단 최진호 대표, 힐링푸드사업단 이민종 대표, 권태형 상무, 경조사사업단 서창순 대표, 전북지사 박주영 대표, 부산지사 김일 대표, B2B솔루션사업단 고상일 대표, 친환경사업단 최장덕 대표, 상임고문 김평길 교수, 한중국제연합총회 김학룡 회장, 홍보대사 김청 교수, 홍보대사 김진 KBS공채개그맨 외

<주식회사 앤스아크>
최승우 대표

http://www.youtheca.com

출처: 한국경제신문 한경아카데미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