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현대경제연구원이 4일 '경제주평”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개 요

최근 몇 년간 가계의 평균소비성향이 급감하는 모습이다. 최근 가계의 실질소득이 증가해도 소비가 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가계소비가 침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균소비성향이 급감한 시기인 2011~2015년 사이 어떤 품목이 평균소비성향 하락에 실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평균소비성향 변동의 기여요인 분해

(평균소비성향 추세) 2006~2011년까지 가계의 평균소비성향은 77%대 전후를 유지하였으나 2012년 이후부터 평균소비성향이 급감하고 있다. 2015년 평균소비성향은 72.4%로 전국 1인 이상 가구 통계작성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평균소비성향이 감소한다는 것은 처분가능소득 증가율 보다 소비지출 증가율이 낮다는 것을 시사한다.

(산출방법) 평균소비성향이 급감하기 이전인 2011년과 2015년을 비교하여 평균소비성향 변동요인별 기여도를 산출하였다. 2015년 가처분소득 대비 특정 상품의 소비지출과 2011년 가처분소득 대비 특정 상품의 소비지출 차이를 구하여 품목별로 전체 평균소비성향을 얼마나 높이고 낮추었는지 기여도를 산출하였다.

(평균소비성향 상승, 하락 기여 품목수) 분석 결과 평균소비성향 하락 현상은 광범위한 품목에서 진행되고 있었다. 2011~2015년 기간 동안 평균소비성향이 줄어드는데 기여한 품목 수는 63개 품목인 반면 평균소비성향을 높이는데 기여한 품목 수는 34개 품목이었다. 평균소비성향이 줄어드는데 기여한 품목수가 높이는데 기여한 품목 수 보다 두 배 가량 많았다는 것은 평균소비성향 하락 현상이 특정 품목이 아니라 다양한 소비지출 품목들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평균소비성향 상승 기여 품목) 2011~2015년 기간 동안 평균소비성향 상승에 크게 기여한 품목은 실제주거비(0.61%p) 등 주거 관련 소비, 자동차구입(0.53%p), 통신장비(0.52%p) 등 일부 내구재 소비, 단체여행비(0.34%p), 문화서비스(0.16%p) 등 여가와 관련된 소비 지출과 보험(0.20%p) 등이었다. 전세 가격 급등, 전세에서 월세로의 빠른 전환으로 가계의 주거비 부담이 가장 크게 늘었다. 정부의 소비진작책 효과로 자동차 판매가 크게 늘고 수입승용차 수요가 증가하여 자동차구입이 평균소비성향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휴대폰 역시 수요가 꾸준히 높아져 통신장비의 소득대비 소비지출 비중이 크게 늘었다. 문화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었고 보험료는 고령화에 따른 수요 확대,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상품 출시 등으로 평균소비성향 상승에 기여하였다.

(평균소비성향 하락 기여 품목) 평균소비성향 하락에 크게 기여한 품목은 운송기구연료비(-0.79%p), 연료비(-0.65%p) 등 석유류 관련 품목, 초등교육(-0.30%p), 중등교육(-0.11%p), 고등교육(-0.51%p) 및 학생학원교육(-0.48%p) 등 교육 관련 품목, 통신서비스(-1.03%p), 복지시설(-0.86%p) 그리고 식사비(-0.20%p), 채소및채소가공품(-0.15%p), 신선수산동물(-0.14%p) 등 식료품 관련 지출이었다. 국제유가의 급락으로 가계의 석유류에 대한 지출 부담이 낮아졌다. 교육비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가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 저하요인으로 작용하여 가계의 교육에 대한 지출 비중이 감소하였다. 이동통신사의 통신료 인하, 고령화 및 소득 증가 영향 등으로 통신서비스에 대한 평균소비성향 하락 기여도가 높았다. 소득 탄력성이 낮은 식료품은 가계의 소득 향상으로 가계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가격이 비교적 안정되어 평균소비성향 하락 기여도가 높았다. 복지시설은 영유아 보육료 지원으로 가계가 어린이집 등에 지출하는 비용이 줄어 평균소비성향을 낮추는데 기여하였다.

(종합평가) 분석을 종합하면 주거비 급등, 정부의 내수 활성화 정책, 가계의 수요변화 등이 평균소비성향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반면 학령인구 감소 등 인구구조변화, 석유류, 통신비 등 필수재의 가격 안정과 소득 향상에 따른 식료품 소비비중 감소 등은 평균소비성향 낮추는데 기여하였다. 평균소비성향 하락 요인 중 석유류, 통신비 등은 주된 원인이 가격 안정으로 가계의 다른 품목에 대한 소비 여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필수재의 가격 안정으로 늘어난 가계의 소비여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재 중 일부 내구재를 제외하고는 뚜렷하게 가계의 소비확대로 이어지지 못한 채 오히려 광범위한 품목에서 평균소비성향 하락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