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그램과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야외조각공원에서는 어린이날 5월 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우리가 미술관에서 하고 싶은 일'을 주제로 미술관 안 밖에서 마음껏 '하루 종일 드로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어린이미술관은 '내가 미술관에서 가장 하고 싶은 한 가지'라는 주제로 사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어린이들이 미술관에서 가장 하고 싶은 것으로 '그림그리기'가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었다.

이에 따라 '하루 종일 드로잉'이라는 행사를 마련하여 미술관에서 마음껏 그리기를 할 수 있는 장을 준비하였다. 이번 어린이미술관 어린이날 행사는 어린이 주인공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획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을 방문한 모든 관람객이 함께 긴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 <30M 드로잉>은 과천이전 30주년을 기념한 특별 프로그램이다. 마음껏 그리기를 하고 싶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반영한 본 프로그램은 30M의 긴 천에 모두가 어울려 드로잉을 하며 작품을 완성해 나갈 수 있다.

야외조각공원에서 자신이 원하는 작품을 선택하고, 다양한 드로잉 재료를 이용하여 그림으로 남길 수 있는 <야외조각공원 드로잉> 프로그램은 9세 백지윤 어린이의 ‘작품 따라 그리기’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드로잉한 달개(뺏지)를 만들어 고마운 사람에게 선물하는 <감사 드로잉>은 가족에게 그림을 선물하고 싶다는 의견을 준 8세 김수성 어린이의 의견으로 탄생된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야외조각 공원과 더불어 당일, 과천관 내부 전시실에서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작품 앞 드로잉>이 진행된다.

또한 과천관 이전 30주년 기념으로 열리고 있는 <건축가 김태수>전과 연계하여 미술관 건축물 및 미술관을 둘러싼 자연을 주제로 야외드로잉 워크숍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5월 5일 오전 10시 30분, 오후 2시 30분 총 2회 운영 되며 회당 30명이 참여할 수 있다. 미술관 홈페이지 전시연계 교육 메뉴를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다.

야외공연장에서는 오후 3시부터 4시 30분 까지 <즐거운 클래식> 공연이 펼쳐진다. '해피바순 앙상블 콘서트'는 숲 속 미술관에서 평소에 접하기 힘든 악기 '바순'에 대한 이야기와 감상을 통해 미술 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정해진 시간에 어린이미술관 MI(Museum Identity) 깃발 앞에 모여 퀴즈를 풀고 정답을 맞힌 관람객에게 선물을 주는 특별이벤트 <M 깃발을 찾아라>도 진행한다.

그 외 어린이미술관 내 상시 프로그램으로는 미술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어린이미술관을 멋지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픽토그램(그림문자)으로 만들어보는 프로그램 <미술관 속 멋진 내 모습>이 진행된다. 그리고 미술관 전시의 기획 의도와 다양한 전시 구성 요소를 살펴보며 스스로 탐정이 되어 전시실에 숨겨진 기호와 단서를 추리해보는 <전시 속 CM탐정>이 마련되어 있다.

이와함께 전시된 작품을 직접 감상하며 작품에 관한 감상 내용을 다양한 질문을 통해 현대미술 작품을 이해하는 자기주도적 감상 프로그램 <나와 작품 이야기>이 준비되어 있다.

서울관에서는 5월 4일 ~ 8일 어린이날 주간을 맞아 다양한 특별프로그램 <Oh! my MMCA>를 개최한다. [Movie] 'MMCA 가족극장: 씨네 패밀리'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 및 가족대상 영화 '하나와 미소시루,' '바다의 노래,' '미라클 벨리에'를 각 2회(총 6회) 상영한다.

[faMily Program] '미술관 속 비밀기지' 프로그램에서는 미술관 야외 마당에서 지관을 활용하여 비밀기지를 만드는 건축 탐험 가족 워크샵이 진행된다. [Children's Program] 'ART TECH: Tour' 프로그램에서는 미국 스미스소니언박물관의 아트사이언스 디렉터 애슐리 매도우와 함께 미술관 전시와 연계한 미디어 기반의 창작활동, 통한 예술·과학 연계 프로그램이 영어로 진행된다.

[Children's Program] '액션 패밀리(Action Family)'에서는 사진 촬영용 프레임을 탑재한 깃발형 활동지가 배포된다. 가족사진 촬영과 동작 미션 수행 시 선물을 제공하며, 사진 확인 후 <MMCA 프렌즈> 프로그램 미션코드 수령 시 300point를 획득할 수 있다. [Activity] '<MMCA 프렌즈> 어린이날 맞이 한정판 미션'에서는 어린이날 주간 프로그램 참여자와 어린이 관람객들에게 특별 포인트를 지급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