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8일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럽다"며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대통령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며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류 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학순 할머니의 역사적 증언부터 시작된 위안부 운동의 역사를 설명하며 "유엔을 비롯해 국제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내며 전세계적인 여성인권운동의 상징이 되었다"고 전했다. 특히, 대통령은 "위안부 할머니들께서 스스로 운동의 주체가 되어 용기 있게 행동했기에 가능했다"며 할머니들의 공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지금은 열일곱 분의 할머니만 우리의 곁에 남아 계신다며 "특히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고 말했다. 그 예로 대통령은 미 하원에서 최초로 위안부 문제를 생생하게 증언해 일본 정부의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담은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점을 꼽았다.

또, 대통령은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며 "참혹했던 삶을 증언하고, 위안부 운동을 이끌어 오신 것만으로도 누구의 인정도 필요 없이 스스로 존엄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위안부 운동과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했다. 먼저 대통령은 "30년간 피해자와 활동가들, 시민들이 연대하고 힘을 모은 결과 위안부 운동은 세계사적 인권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통령은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그러나,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전했다.

이는 "반인륜적 전쟁 범죄를 고발하고, 여성인권의 가치를 옹호하기 위해 헌신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 도전"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위안부 운동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피해자들의 상처는 온전히 치유되지 못했고, 진정한 사과와 화해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하며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를 약속 한 뒤, "시민단체들도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며 "국민들께서도 시민운동의 발전을 위해 생산적인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