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국제신용평가사 S&P는 4.21일(화) 저녁, 한국의 국가신용등급 및 전망을 현재 수준(AA, 안정적)으로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한국 경제는 코로나 19로 1998년 이후 처음으로 위축될 전망이나, 이러한 일시적인 충격을 흡수 가능하고 경기부양책으로 금년에는 한국의 재정적자가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의 안정적 등급 전망은 ①한국 경제가 2021년에 반등하고 일반정부 예산이 균형 수준에 가깝게 복귀하며, ②향후 2년간 한반도 지정학적 위험이 경제 펀더멘탈을 저해할 수준으로 악화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다.

향후 북한 관련 안보 리스크와 우발채무 위험 감소 시 등급 상향 조정이 가능하며, 반대로 북한 관련 지정학적 위험 고조로 한국의 경제·재정·대외 부문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경우 하향 조정이 가능하다.

한국의 꾸준한 경제성장이 다변화되고 번영하는 경제를 창출하고 있다.

한국의 장기 성장세는 여전히 견조하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금년에는 GDP 성장률이 △1.5%로 급격히 하락하고, 2021년에는 경기가 반등(5%)할 전망이다.

북한 관련 잠재적 안보 위협이 한국의 제도적 강점을 제약 하고있다.

경기 부양조치와 경기부진으로 금년은 GDP의 △2.5% 규모의 일반정부 재정수지가 적자 예상된다.

매우 견고한 대외지표는 국가신용등급을 지지하고 있다.

중앙은행의 신뢰성이 통화정책 유연성을 지지하며,높은 가계부채 위험은 완화되고 있다.

S&P의 금번 국가신용등급 및 전망 유지 결정은 코로나19에 따른 세계 및 한국 경제 둔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한국 경제에 대한 대외신인도를 재확인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한국 경제 현황과 주요 현안 관련 신평사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면서 대외신인도 제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