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시니어벤처협회 구건서 회장의 ‘역전한 인생VS여전한 인생’이 출간됐다.

소위 ‘금 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살면서 한 번은 ‘인생 역전’을 꿈꿔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인생역전이라고 하면 보통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것이 바로 ‘로또’다. 그렇기에 매주 토요일이면 복권 판매점 앞에는 인생 역전을 꿈꾸는 사람들이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문전성시를 이룬다.

그렇다면 로또에 당첨되면 진전한 인생 역전을 이룰 수 있을까. 다양한 조사와 연구들은 로또 당첨에 대해 우리가 잘 모르는 진실들을 전달한다. 그중 하나는 로또 당첨을 통해 진정한 ‘인생 역전’을 이루는 경우는 흔치 않다는 사실이다.

자신 인생의 현재 위치와 목표, 나아가야 할 길을 정확히 찾지 못한다면 로또 당첨이라고 할지라도 순간의 기쁨뿐이 주지 못하며 자신의 인생 전체를 변화시키는 ‘인생 역전’의 길에는 이르지 못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인생 역전을 위해 진짜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이끌어나갈 인생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인생 설계도’라는 말을 들으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 이러한 설계도를 만들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이 책 ‘역전한 인생 VS 여전한 인생’은 ‘인생의 내비게이션’이라는 개념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인생 설계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자신의 현지 위치를 찍고, 도착할 목적지를 찍은 후 경로를 설정한다.

이렇게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것처럼 나 자신의 현재 위치와 상황(출발지)와 내가 이루고 싶은 꿈(도착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점을 찍어 그 사이를 잇는 경로를 만든다면 그것이 바로 우리 인생의 설계도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인생의 경로를 설정했다고 해도 그저 막연한 경로만으로는 아무것도 이루어낼 수 없게 된다. 여기에서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구건서 저자는 꿈·관계·도전·재능·행동·기본·준비·열정이라는 8가지 핵심 키워드를 제시한다.

이 핵심 키워드들은 어렸을 때부터 가난의 고통으로 하루하루를 보냈고 배고픔에 지처 오천 원을 훔치고 소년원에 가는 등의 역경을 겪으면서도 인생의 경로를 개척하여 법률전문가이자 법학박사로서 ‘인생 역전’에 성공한 저자의 경험을 그대로 녹여 낸 핵심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인생 역전은 먼 미래에도 잔잔한 파도를 남긴다. 땀과 열정을 바쳐 스스로 만들어낸 하나하나의 소중한 점이기 때문이다. 인생은 자신이 걸어온 점들의 연결이다.

점을 찍고, 그 점들을 연결하는 것이 한 사람의 인생 역정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이라는 긴 항해에서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가치 있는 목적을 정하고, 이를 위해 꾸준히 열정을 쏟는다면 당신은 로또 당첨보다 훨씬 강력한 역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