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열 기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일본 롯데의 지주사인 일본롯데홀딩스가 21일 이사회를 개최한다.

재계에서는 일본 기업의 관행상 회사 경영진이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받으면 책임을 지고 이사직에서 사임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일본롯데홀딩스가 이번 이사회에서 신 회장의 대표이사직 해임을 결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0일 롯데에 따르면 일본롯데홀딩스는 21일 이사회를 열고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구속된 신 회장의 거취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 관계자는 "이번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는 갑자기 잡힌 것은 아니고 이미 예정됐던 일정"이라면서도 "신 회장의 거취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 롯데그룹의 중간지주회사격인 호텔롯데의 지분 99%를 보유한 일본롯데홀딩스는 현재 신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사장이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롯데 안팎에서는 일본 기업의 관행에 따라 일본롯데홀딩스가 이번 이사회에서 쓰쿠다 사장을 단독 대표로 선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신 회장이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직은 유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일본에서는 기업 경영진이 기소되면 공식 직함을 내려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 일본롯데홀딩스의 단일 최대주주는 지분 28.1%를 보유한 광윤사다.

신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여온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이 50%+1주의 지분을 보유한 광윤사 최대주주다.

광윤사의 뒤를 이어 종업원지주회(27.8%)와 일본 롯데 계열사(20.1%) 등이 주요 주주다.

신 전 부회장은 신 회장의 실형 선고 직후 낸 입장문을 통해 신 회장의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 사임과 해임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