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해수욕장 [사진=RNX 제공]
해운대 해수욕장 [사진=RNX 제공]

[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20일 “제주도 함덕해수욕장, 강원도 경포 해수욕장 등 우리나라 대표 해수욕장 20개소에 대해서 개장 전 방사능 긴급조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송 차관은 “곧 있을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민 여러분이 안심하고 여름 휴가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해수욕장 해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만약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대표 해수욕장에 대해 매주 방사능 분석을 시행하고 공개해 국민 여러분께서 안심하고 해수욕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송 차관은 “지난 한주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90건 진행했고, 방사능이 검출된 일본산 수입 수산물은 없었다”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을 설명했다. 

이어 “지난 브리핑 이후 치바현 치바항에서 입항한 1척을 조사했고,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우리 해역과 국내 수산물은 안전하다”면서 “다만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해양수산업계가 입지 않아도 될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 안심을 위해 해양방사능 조사정점을 현재 92개에서 200개로 대폭 확대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에 해류의 흐름 등을 고려해 남서~남동 및 제주해역을 대상으로 108개 긴급조사 정점을 선정하고, 기존 92개 정점의 정밀조사와 병행 실시해 방사능 물질의 국내 유입에 대한 빈틈없는 감시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긴급조사 정점은 1~3개월 걸리는 정밀조사와 달리 신속분석법을 적용한다. 

해수부는 월 1회, 원안위는 월 2회까지 분석·발표 주기를 단축함으로써 우리 바다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계획이다. 

송 차관은 “더불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과 국내 해역으로의 유입 여부를 선제적으로 감시하기 위해 후쿠시마 인근 공해상에 대한 방사능 조사도 매월 실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관련해 신선식품인 수산물의 유통속도가 문제인 만큼 생산단계 방사능 검사를 집중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송 차관은 “생산단계 방사능 검사 장비를 현행 29대에서 순차적으로 53대까지 늘릴 계획”이고 설명했다. 

더불어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정부 인증을 받은 민간기관의 검사장비를 통해 생산단계 방사능 검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송 차관은 “현재 민간기관의 17대 장비 활용을 협의 중에 있으며 예산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많은 검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마트와 시장 등 유통단계에서도 안심하고 수산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총 69대의 방사능 검사장비를 운영 중으로, 올해 중 6대를 추가 확보한다. 

송 차관은 “수입 수산물도 더욱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면서 “거듭 말씀드리지만 후쿠시마와 주변 8개현 수산물은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다고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우리 국민들께서도 안전하다고 느낄 때까지 정부는 수입금지 조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연간 40대인 분석 대상 활어차 대수도 지금의 10배인 연간 400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이처럼 철저한 관리를 통해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 식탁에 부적합 수산물이 오를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